코딩항해기
[기초] XP 익스트림 기법 본문
XP (eXtreme Programming)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XP는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 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인다. 비교적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이다.
XP의 5가지 핵심가치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XP 개발 프로세스
사용자 스토리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이다. 내용은 기능 단위로 구성하며,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도 기재한다.
릴리즈 계획 수립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한다.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한다.
스파이크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을 모두 무시하고 작성한다.
이터레이션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를 이터레이션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된다. 이 기간 중에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 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다.
승인 검사(인수테스트)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이다.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한다.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한다.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 순위가 변경될 수 있다.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을 진행한다.
소규모 릴리즈
릴리즈를 소규모로 하게 되면, 고객의 반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계획된 릴리즈 기간 동안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 즉 최종 결과물을 고객에게 전달한다.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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