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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액션스크립트 ActionScript (X)

miniBcake 2024. 12. 16. 13:37

 

 

집에서 부모님이 보시던 책이 있길래 보다가 액션스크립트 책을 찾게 되었다.

 

최근에는 잘 들어보지 못한 느낌이라 찾아봤는데, 확실히 최신 글이 없었고, 어도비 플래시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나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언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어도비 플래시는 없어지고 애니메이트로 바뀌었기 때문에 사어에 가까운 느낌 인 것 같다.

 

현재는 HTML5와 JavaScript로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아주 많이 어릴 때 멋도 모르고 항상 읽으면서 게임을 만들고 싶다고 꿈꿨던 책인데, 이제는 사용되지 않는 언어라니 기분이 묘하다.

 

아무튼 액션스크립트는 ECMA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는 스크립팅 언어이며, 주로 어도비 플래시 및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웹 페이지에 SWF 파일 형식으로) 사용된다. 하이퍼카드의 스크립트 언어인 하이퍼토크의 파생이다.

 

2000년 7월 액션스크립트 1.0이 플래시 5에서 처음 도입되어 액션스크립트 2.0에서는 객체 지향을 문법적으로 점차 지원하기 시작했다. (물론 1.0에서도 prototype을 이용한 프로토타입 체인으로 상속 효과를 낼 수 있었다.) 하지만 protected, internal 같은 접근제어자는 지원되지 않고, 패키지 문법은 따로 없어서 클래스 이름에 전부 쓰고, 사용자 정의 네임스페이스를 만들 수 없으며, 한 클래스가 구현 가능한 인터페이스는 하나 밖에 없다. 2007년에는 액션스크립트 3.0이 나왔으며, ECMA 스크립트 4판을 기반으로 한다.

 

https://helpx.adobe.com/kr/animate/using/actionscript.html

 

Animate에서 ActionScript를 사용하는 방법

화면 위쪽의 탭에 있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소셜], [게임], [교육], [광고], [웹], 고급 등의 선택 항목 중에서 용도를 선택합니다. 만들려는 외부 파일의 유형(ActionScript 파일 또는 Animate JavaScript

helpx.adobe.com

 

찾아보니 플래시가 사라지고 나온 어도비 애니메이트에서 액션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예전 플래시 파일을 업데이트하거나 레거시 콘텐츠를 유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될 뿐 신규 프로젝트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요즘 애니메이션 제작 주요 방식은 JavaScript를 사용한 HTML5 Canvas이며 애니메이트에서 다양한 포맷 중 하나인 Javascript를 지원하므로 액션 스크립트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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